직관적으로 잘 만드신거 같음.
다 좋은데 최대 배율이 20배인 게 아쉽.
10배 10배 10배 10배 기대했는데

시즌서버에서 업데이트 되었던 

'특수 행성에 대한 행성 워프 금지' 를 중간 점검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통치력 시스템과 시너지를 가지면서 확장 억제력(특행 점령 리스크)을 가졌었는가? 인데

제가 건의하면서 기대했던 기대값에는 전혀 도달하지 못했다고 봅니다.


이게 유저들이 다크포스를 많이 써서 워프 금지 룰의 억제력을 묻어버리면서 극복한것인지

아니면, 그저 플레이어 레벨과 기함으로 인해서 워프 금지 룰의 효과가 나오지도 못했던 것인지


전자라면, 방향성은 옳았으니 어쩔수 없는 거고 (시즌 종료시, 전 시즌과의 수익 비교를 해봐야할듯.)

후자라면, 워프 금지 룰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봐야할듯 싶습니다.



4~5년만 다시 게임을 시작한 복돌이뉴비입니다.

예전에는 서버도 5개가 넘었고 사람도 많았는데 이번에 와보니 너무 줄었내요.

그 이유는 뉴비가 살기 힘든 조건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지금보니 올해 초까지만해도 기존 유저에게 행성워프를 무상으로 지급했던 것 같더군요.

그래서인지 예전에는 고랩은 은하계 중심부에만 모여 있었는데, 현재는 고랩이 은하계 끝자락까지 퍼져 있어서 뉴비는 할 맛이 안 납니다.

아무리 그린필드가 있다고 하여도 물량공세를 어찌 이기겠습니까?

영농한다고 차곡차곡 건물 올려도, 커보겠다고 함선 하나씩 만들어놔봐야, 옆에 1년 가까이 축적한 사람이 있는 한, 그저 그분들의 저금통 밖에 더 됩니까?


고랩들과 뉴비와 차이를 두는 여러가지 대안으로는...

1. 은하를 지금보다 휠씬 확장시킨 후에 고랩은 지금 위치에 그대로, 중랩은 확장된 은하 중간에, 저랩은 확장된 은하 최외각에 재배치하는 방법.

2. 플레이어 점수 차이가 몇 배이상 나면 서로 공격이 불가하게 하는 방법.

3. 기존의 점수차 패널티를 더 높이는 방법.

4. 병영 건축과 해병수는 플레이어 점수에 반영하지 않는 방법.


뉴비가 안심하고 게임을 해야지 사람들이 느는 것 아닐까요?

그리고 가입시 추천인란을 작성하여 추천인에게 무료아이템을 지급한다면 더 많은 사람이 유치되지 않을까요?

다크포스 사용을 전투적인 면에만 사용하지 않도록, 행성스킨을 늘리거나 방어 퍼센트를 영구히 1%씩 늘리는 아이템을 다크포스로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고랩은 고랩끼리만 전쟁하도록, 중랩은 중랩끼리만 전쟁하도록, 뉴비는 뉴비끼리만 전쟁하도록 그 차이를 확실히 크게 해야 뉴비가 게임을 하고 싶어질 것입니다!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니까 시즌 서버도 벌써 2달째인거같고..

유저 서버도 아직 오픈 못한거같은데 오랫만에 추억이 떠올라서 다시 해보고싶은데

시즌 서버 지금 하기엔 늦었나요? 

고인물들 60일도 슬슬 지나가고..  한번 슥 풀면 뉴비들 좀 살텐데.. 어떠신가요 

바로가기